본문 바로가기

돈이 일하게 하라/생활꿀팁

배에 가스 차는 이유와 가스 빼는 방법

728x90
반응형

배에 가스 차는 원인

복부팽만,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의도치 않게 이따금씩 배가 꽉 찬 것처럼 복부팽만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배부르지도 않은데 어느 순간 배가 빵빵하게 부풀어 올라 헛배가 부르게 되면 굉장히 난감한 상황에 빠지게 되죠. 혹시나 실수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주변 상황에 대해 아주 민감해지고 심할 경우에는 배가 아프거나 이마에 땀이 흐르는 경우까지 발생하곤 하니까요.

 

아마 이 포스팅을 읽고 계신다면 이와 같은 생리현상을 적어도 한 번쯤은 모두 겪어보셨을 텐데요. 이러한 복부팽만 생리현상은 배에 가스가 차 발생하게 됩니다. 심할 경우 식은땀을 흘리게 만드는 복부팽만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는  특정 한 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처한 상황에 따라 복합적인 이유로 발생하게 됩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대표적인 원인 몇 가지를 살펴보자면,

  1. 음식을 급하게 먹었거나 많이 먹었을 경우(식습관)
  2.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앓고 있는 경우(스트레스)
  3. 특정 음식을 먹은 후 소화 못하는 경우(소화불량)

이렇듯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배에 가스가 차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고 덜 스트레스받으며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주 민망하고 껄끄러운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 저희가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꼽자면, 본인이 소화를 잘 못하는 특정 음식을 피하는 것이 가장 간편한 방법입니다. 사람마다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이 다르지만 소화불량을 일으키는 공통적인 음식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소화불량(복부팽만)을 일으키는 음식 

1. 우유&커피

우리 장을 불편하게 만드는 대표 음식(식품)으로는 바로 우유를 꼽을 수 있습니다. 유당불내증(유당을 소화하지 못해 나타나는 증상)을 갖고 있는 한국인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저 또한 체질적으로 유당불내증이 있어 이른 아침에는 절대 우유를 마시지 않습니다. 특히 차가운 우유를 급하게 마실 경우에는 탈 날 수 있기 때문에 저와 같이 유당불내증을 가진 분이라면 우유는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는 우유보다는 덜 하지만 간혹 우유가 많이 섞인 커피를 마시거나 매우 달달한 커피를 마셨을 경우 배가 아주 불편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어떤 분은 우유가 포함되지 않은 커피를 과하게 마실 경우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배에 가스가 차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요.

 

이렇듯 우유와 커피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음료이지만 본인에게 잘 맞지 않는다면 드시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유당불내증을 갖고 계신 분이라면 우유 섭취 시 반드시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밀가루

우유와 커피 다음으로 자주 먹게 되는 밀가루 음식 또한 섭취 시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밀가루를 이용한 튀김 음식, 빵, 피자 등 밀가루를 메인으로 하는 식품 또한 헛배가 차는 느낌을 강하게 줄 수 있습니다. 밀가루 음식을 잘 소화 못 한다면 우유의 유당불내증과 비슷한 글루텐 불내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글루텐 불내증 또한 유당불내증과 마찬가지로 배를 불편하게 만들거나 헛배가 부르게 합니다. 심할 경우에는 가스가 차는 것에 그치지 않고 설사나 변비와 같은 정신이 어질어질해지는 현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저와 같은 경우 우유와 커피, 밀가루 음식을 먹었을 경우 배에 가스가 차거나 복부팽만과 같은 증상을 겪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최대한 본인에게 맞지 않는 음식을 과하게 먹지 않는 것이 좋으나 그래도 포기할 수 없다면 적정량 또는 소량만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과한 욕심은 큰 화를 불러오게 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밖에도 양념이 과하게 많이 들어간 음식 또는 자극적인 음식, 술, 짜장면, 햄버거, 피자와 같은 음식이 있으며 콩, 양배추, 생양파, 복숭아 등과 같이 포드맵 식품으로 불리는 음식을 먹었을 때도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사람마다 소화를 못 시키는 음식은 다양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본인에게 맞지 않는 음식을 알아내셨다면 그 음식은 최대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에 가스 빼는 방법

속을 불편하게 만드는 가스가 이미 찼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한방에 뚫어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다면 좋겠지만 사실 개인적인 경험에 의하면 시간이 가장 좋은 약입니다ㅎㅎ 그리고 배가 불편할 때마다 화장실을 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몇 가지를 더 같이 동반한다면 조금 더 빨리 편안해질 수 있습니다.

 

먼저 자세를 바르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주로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 사람들의 경우 억지로라도 자주 왔다갔다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시간 앉아 있을 경우 가스가 빠져나가기 어렵기 때문에 자주 여기저기 돌아다니시면서 걷기 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걷기 운동을 할 수 없는 경우라면 자리에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고 배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를 따뜻하게 해주거나 배를 주변을 약하게 마사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적인 복통이 느껴지는 부분 주변으로 살살 마사지해주시고 무엇보다 차가운 음식이나 차가운 물건이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에 가스찰 때 좋은 음식

배가 불편할수록 배를 안정시키는 것이 좋기 때문에 무리하게 다른 음식을 먹는 것은 절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과식 또는 폭식으로 인해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배에 가스가 찬 느낌을 받았다면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따뜻한 물을 많이 마시는 것입니다. 또한 매실액이 있다면 매실액에 따뜻한 물을 섞어 마시면 속이 한층 편안해질 수 있습니다. 집에 매실액이 없다면 편의점에서 매실 음료가 있으니 따뜻하게 데워서 드셔 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섬유질이 많은 과일이나 채소를 섭취하시면 보다 편안해질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김치와 파인애플이 있으나 되도록 따뜻한 물이나 매실액기스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