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와 일상/농산물

겨울철 동치미는 동치미전용무 천수무로 담그세요!

728x90
반응형

천수무

 

천수무란?

무르지 않고 조직이 치밀하여 단단한 무로 김장용 및 저장용으로 특히 동치미로 먹기에 아주 맛 좋은 무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겨울철 동치미를 담그실 때 일반 무보다 천수무를 많이 찾고 계신데요.

 

그런데 천수무라는 이름의 정확한 뜻은 무엇인지 잘 모르겠네요. 하늘이 내려준 무라는 뜻일까요? 아니면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다는 의미일까요? ㅎㅎ 정확한 의미를 아시는 분은 댓글로 답 좀 부탁드립니다^^

 

천수무

 

저희 집도 이번 겨울철에 두고두고 먹기 위해 근처 재래시장에서 천수무를 구매했습니다. 천수무 가격은 한 묶음(1단)에 11,000원으로 날마다 가격 변동이 꽤 있더라구요.

 

일주일 전 재래시장에 방문해서 문의드렸을 때는 10,000원이었는데 이번에 갔을 때는 12,000원까지 부르시더라구요. 1,000원은 재량껏 깎았습니다ㅎㅎ

 

제가 방문한 곳은 중량이나 개수로 판매하지 않더라구요ㅎㅎ 제가 간 곳은 묶음 별로 판매하고 계셨고 아래 사진처럼 한 묶음에 6~7개 정도 들어있는 거 같더라구요.

 

 

천수무

 

천수무도 일반 무와 동일하게 다양한 요리로 해서 먹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 동치미로 먹었을 때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어서 동치미전용무라고도 부른다고 합니다ㅎㅎ

 

참고로 천수무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굉장히 단단하고 잘 무르지 않아 저장성이 좋다고 하였는데요. 저장성에 비해 출하되는 시기가 길지 않아 지금 이 맘 때쯤 아니면 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마 당장 이번 주부터 구하기 어려울 수도 있을 거 같아요ㅜㅜ

 

또한 요즘에는 천수무를 키우는 곳이 많지 않아 출하량 자체가 적어 구매하실 수 있는 기회가 있을 때 남들보다 하루라도 빨리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정말 판매하시는 분도 많은 양을 판매하고 계시지 않았어요.

 

천수무

 

천수무를 자른 모습인데요. 천수무가 일반 무보다 확실히 단단하더라구요. 모양도 더 예쁘고 딱딱한 느낌이었어요ㅎㅎ 천수무로 깍두기나 동치미로 하면 정말 맛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무청 부분도 싱싱해요. 그리고 천수무를 생으로 먹어봤는데 일반 무보다 약간 달달하고 아삭함은 뭐ㅎㅎ 직접 씹어 보시면 압니다^^

 

천수무

 

평소 일반 무만 먹다가 천수무를 먹어보니 정말 1년 동안 저장해도 끄덕없을 것처럼 정말 단단합니다! 이런 무 처음이야~~ 내년에는 천수무를 많이 구매해서 저장 좀 해둬야 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맛 좋고 저장성 좋은 무를 이제야 알게 됐다니ㅎㅎ

 

천수무

 

천수무로 동치미 완성한 모습입니다! 일단은 담아 두기만 하고 시원한 곳에 보관 중이에요ㅎㅎ 동치미 맛은 캬~ 그리고 동치미는 인터넷에서 레시피를 찾아서 그대로 했습니다^^

 

다시 한번 더 천수무에 대해 정리하자면

천수무는 육질이 치밀하고 무르지 않아 오래 두고 먹어도 아삭아삭함이 살아있어 장기간 보관하면서 먹을 김장김치를 담그는 분들이 많이 찾는 무입니다. 또한 천수무로 담은 김치는 익을수록 맛이 좋아지며 숙성이 된 이후로는 맛이 더 좋아진다고 합니다.

 

이번 겨울철에는 오랫동안 두고두고 먹어도 맛 좋은 단단함의 결정체 천수무와 함께 하세요! 빨리요! ㅎㅎ 지금도 늦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