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이 일하게 하라/경제

겨울철 난방비 절약 아끼는 방법 지역난방 개별난방 중앙난방

728x90
반응형

겨울철 난방비 절약 방법

겨울철 난방비 아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추운 겨울에는 어쩔 수 없이 난방을 틀 수밖에 없는데요. 이런 와중에 난방비가 많이 오르면서 많은 사람들이 지난해처럼 요금 걱정 없이 난방을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작년 대비 2배 이상 오른 가구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지 많은 꿀팁들이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난방 종류에 따른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꿀팁을 알아보고 추가로 실생활에서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은 적용하되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방법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난방비 폭탄을 피하는 방법

개별난방

개별난방은 우리나라에서 약 50~60%가 넘는 가구에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언제든지 난방을 키고 끌 수 있고 온도 조절이 가능하다면 개별난방으로 보시면 됩니다.

  1. 실내온도 18~20도 유지하기 - 뻔한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실내 적정온도를 유지하기만 하더라도 난방비를 대폭 절감할 수 있습니다. 단, 매운 추운 날에는 18~20도 유지 시 실내가 추울 수 있습니다. 한파인 날에는 보일러 온도를 크게 높였다가 바닥이 뜨끈해지면 온도를 낮춰 유지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2. 보일러 점검 및 난방수 정기적으로 교체하기 - 보일러를 정기적으로 점검받아 고장이 없는지 자주 살피는 것만 하더라도 효율적으로 난방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가스보일러의 경우 2~3년에 한 번씩 난방수를 교체해 주시면 보일러 수명과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노후된 보일러는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외풍 제거 및 보일러 전원 유지하기 - 외풍(밖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최대한 막아주고 보일러 전원을 껐다 켰다 하기보다는 전원을 킨 채 오랜 시간 보일러를 켜두는 것이 좋습니다. 추운 겨울철에는 보일러 전원을 껐다 켰다 하지 마시고 실내 적정온도(18~20도)를 유지하시는 것이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보일러 교체 시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하시면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단, 친환경 보일러 보조금은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될 수 있으니 보일러가 조금이라도 이상하다고 느껴진다면 점검 후 교체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돈이 일하게 하라/경제] - 가정용 친환경 보일러 보조금 지원 자격 및 신청 접수 방법

지역난방, 중앙난방

지역난방은 우리나라에서 약 20~25%, 중앙난방은 약 10~15%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지역난방의 경우 다른 난방 방식에 비해 저렴한 편이나 이는 집집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지역난방은 사용하는 계량기에 따라 적산 열량계와 난방 유량계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적산 열량계는 열을 체크하는 방식으로 잘 사용하지 않는 방의 밸브는 잠그는 것이 난방비 절감에 도움이 됩니다.

 

난방 유량계는 물의 양을 재는 방식으로 집의 온도와 상관없이 집으로 들어온 난방수의 양을 잰 후 비용을 부과하게 됩니다. 그래서 난방 유량계를 사용하고 있다면 집으로 들어오는 난방수의 양을 밸브로 조절하시어 난방비를 절감하시면 됩니다.

 

지역난방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적산 열량계인지 난방 유량계 방식인지 먼저 확인하신 후 행동을 취하시면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지역난방은 일정 온도 이상으로 올라가지 않기 때문에 개별난방에 비해 따듯하지 않습니다. 또한 지역난방은 개별난방처럼 방바닥을 아주 뜨껍게 할 수가 없습니다.

 

중앙난방은 한 곳에서 각 세대로 열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간편하지만 개인이 온도 조절을 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중앙난방 방식을 이용하고 계시다면 히터나 온풍기와 같은 난방 기구를 구비하시어 실내 온도를 유지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지역난방도 비슷합니다.

 

지역난방도 일정 온도 이상 올라가지 않기 때문에 실내가 춥다면 추가적으로 난방 기구를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역난방과 중앙난방은 개별난방에 비해 덜 따뜻하다는 단점이 있으나 최근과 같이 난방비가 크게 올랐을 때는 시스템 구조상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됩니다.

실생활에서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이제는 겨울철 필수품이 된 뽁뽁이(버블랩)을 꼭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뽁뽁이를 유리창에 붙이는 것만으로도 실내 온도를 1~2도 이상 높여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뽁뽁이와 함께 구매하면 좋은 물품으로는 문풍지입니다. 문풍지는 틈새 바람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제품으로 뽁뽁이는 창문에 붙이고 창문 사이로 들어오는 바람은 문풍지로 막아주시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틈새바람을 잘 막아주셔야 실내 온도를 높일 수 있고 난방비 절감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창문과 문 틈새 사이에서 실내로 들어오는 바람이 없는지 꼭 확인하신 후 조금이라도 들어온다면 문풍지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뽁뽁이와 문풍지만으로도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으니 꼭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실내에서 따뜻한 내복을 입고 계신다면 체감온도를 약 3도 정도 상승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얇은 옷을 여러 겹 껴입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바닥에 카페이나 러그를 깔거나 온수매트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생활 꿀팁 중 가장 추천드리는 것은 내복 입기와 뽁뽁이와 문풍지 사용입니다.

  1. 뽁뽁이(단열재) 및 문풍지 활용 - 틈새바람을 막는 것이 핵심!
  2. 내복 입기 - 내복만으로도 체감온도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3. 바닥에 카페 또는 러그 깔기 - 실내 온도를 따뜻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4. 온수매트 사용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