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데이터화재 피해 보상안
카카오(KAKAO)는 2022년 10월 데이터센터 화재 사건으로 인해 대국민 서비스 먹통 사태를 일으킨 것에 대해 소상공인을 포함하여 유료 서비스 이용자, 일반 이용자 등 카카오 서비스별 피해 지원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카카오 먹통 사태로 인해 금전적인 피해를 본 소상공인에게는 피해 규모에 따라 현금 보상 또는 광고 캐시로 보상하며 카카오톡을 이용하는 일반 이용자에게는 이모티콘 3종 등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단, 소상공인의 경우 피해 사실을 접수했어야만 현금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피해 접수를 하지 못한 소상공인은 현금 보상은 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광고)를 발송할 수 있는 5만 원 상당의 캐시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밖에 비즈니스 파트너, 카카오게임즈 제휴 PC방, 카카오T 유료구독 서비스 가입 기사, 대리운전 유료 서비스 가입 기사, 카카오페이지 및 카카오웹툰 이용자 등에게도 피해 보상을 하기로 했습니다. 추가로 소상공인연합회에서 제안한 소상공인 대상의 추가 피해 접수도 2주 간 진행될 예정입니다. 추가 접수 일정 및 관련 상세 내용은 추후 소상공인연합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카카오 전 이용자를 대상으로 지급하는 이모티콘 혜택은 1월 5일(목)부터 카카오톡 앱을 통해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밖에 피해 보상 일정에 대해서는 추후 재공지될 예정입니다.
카카오 서비스별 피해 보상안
- 카카오톡 일반 이용자
- 전체 이용자 대상으로 이모티콘 3종 지급(1종 영구적, 2종은 90일 사용)
- 카카오메이커스 5000원 상당 쿠폰 지급
- 톡서랍 플러스 1개월 이용권(300만 명)
- 비즈니스 소상공인 파트너
- 피해 규모 30만 원 이하(매출액) : 3만 원 현금 지급
- 피해 규모 30만 원 ~ 50만 원 이하 : 5만 원 현금 지급
- 피해 규모 50만 원 초과 시 검토 후 추가 지원
- 전체 소상공인 대상으로 5만 원 무상캐시 지급(캐시는 광고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게임즈 제휴 PC방
- PC방 요금 상품인 D코인 지급
- 카카오T 유료구독 서비스 가입 기사
- 장애 발생시간 3배 이용료, 포인트로 보상
- 장애시간 동안 가맹택시 수수료 미수령
- 대리운전 유료 서비스 가입 기사
- 장애 발생시간 3배 이용료, 포인트로 보상
- 2만 5000~5만 원 상당 감사포인트 및 최대 1만 원 교통지원금 지급
- 카카오페이지 및 카카오웹툰 이용자
- 3000 캐시 지급
카카오 비즈니스 파트너(소상공인)의 경우 50만 원을 초과하여 피해를 입었다면 협의체 검토 및 피해 입증 과정을 통해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추후 카카오에서는 추가 피해지원을 위해 별도의 고객센터도 운영할 계획입니다. 단, 소상공인 확인서, 매출 피해 입증 자료, 서비스 활용 영업 입증자료 등 추가 서류 제출을 통해 검토 후 지급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카카오가 데이터화재 피해 지원 방안을 발표한 이후로 악용하는 사례가 있다고 하니 카카오톡 이용자들께서는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새로운 사이트 또는 앱 설치 등 피해 보상을 위해 카카오에서 별도로 요청하는 것은 없으니 해당 내용을 인지하시고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내용은 카카오 홈페이지에서 상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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