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이 일하게 하라/생활꿀팁

폐의약품 수거 및 폐기 처리 방법(+우체통 수거함 위치)

728x90
반응형

폐의약품 수거 및 폐기 방법

폐의약품 수거함(우체통)

유효기간이 지난 가루약이나 알약(캡슐), 물약, 시럽, 연고 등 폐의약품 처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에서는 서울 시민들이 폐의약품 처리를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우체통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폐의약품을 분리배출하지 않고 그냥 버릴 경우 환경오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폐의약품은 분리배출 방법을 제대로 알고 그대로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폐의약품 우체통에 버리는 방법

  1. 우체국 폐의약품 회수봉투를 사용하여 배출
  2. 일반봉투로 배출 시 반드시 폐의약품이라고 표기하고 배출
  3. 물약은 우체통에 배출 불가

우체통에 폐의약품을 버리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폐의약품 회수봉투를 받아 배출하는 방법과 둘째, 일반 종이봉투에 폐의약품이라고 표기하고 밀봉하여 배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 모든 폐의약품을 우체통에 버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가루약과 알약(조제약), 알약(캡슐)은 우체통으로 배출이 가능하지만, 물약이나 시럽, 연고 등과 같은 의약품은 우체통에 배출이 불가합니다.

 

물약이나 시럽, 연고와 같은 의약품은 반드시 폐의약품 수거함으로만 배출이 가능합니다. 폐의약품의 경우에는 대부분 주민센터 앞에 배치되어 있는데 없는 경우 서울시 디지털지도 또는 스마트서울맵 폐의약품 수거함 찾기 페이지에서 위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체통을 활용해 폐의약품을 배출할 경우에는 우정사업본부 우체통 찾기 페이지에서 우체통 위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폐의약품 올바른 배출 방법

  1. 가루약, 알약(조제약) : 포장 및 밀봉 상태 그대로 배출
  2. 알약(캡슐) : 포장된 알약 그대로 배출
  3. 물약, 시럽, 연고 : 용기 그대로 마개를 닫은 후 배출

우체통을 활용해 폐의약품을 수거함으로써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폐의약품을 쉽게 배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앞서 설명드린대로 물약, 시럽, 연고와 같은 의약품은 우체통으로 배출이 불가함 의약품이니 해당 의약품은 반드시 폐의약품 수거함으로 배출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