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이 일하게 하라/주식

개인 공매도 사전의무교육 모의거래인증시스템(금융투자교육원)

728x90
반응형

개인 공매도 교육

공매도 재개

2021년 5월 3일 월요일부터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한동안 금지되었던 공매도가 부분적으로 재개되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충격으로 인해 주식시장이 무서울 정도로 하락세를 보이자 금융당국은 2020년 3월 16일부터 9월 15일까지 6개월 동안 1차적으로 공매도 금지를 시행했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자가 줄어들지 않고 경기 회복이 더디자 6개월 2차 공매도 금지를 시행했고 우리나라는 그 이후에도 한 번 더 5월 2일까지 공매도 금지 기간을 연장했습니다. 5월 3일 공매도 재개를 앞두고 많은 논란이 있었지만 공표한 대로 추가 연장 없이 결국 2021년 5월 3일 공매도는 재개되었습니다.

 

사실 코로나 바이러스 발병 후 이렇게 오랜 기간 공매도를 금지한 나라는 우리나라가 전 세계적으로 유일합니다. 2020년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 세계적으로 퍼져 나갈 때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일본, 유럽 등 수많은 나라들이 한시적으로 공매도를 금지했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다른 나라들은 작년부터 공매도 금지를 풀기 시작했고 올해 초까지 공매도 금지를 유지한 나라는 우리나라와 인도네시아뿐이었습니다. 공매도를 없애지 않는 이상 공매도 재개는 시간문제였습니다. 더 이상 공매도 금지를 연장할 수 없어 재개했으나 여전히 공매도에 대한 잡음은 존재합니다. 공매도 문제는 이번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오래전부터 우리나라에서는 '공매도를 금지해야 한다, 아니다 순기능도 존재하니 금지해서는 안된다'와 같이 논란이 끊이지 않는 문제입니다.

 

공매도 논란이 끊이지 않는 이유는 공매도 자체를 문제 삼는 분들도 계시지만 이보다는 유독 다른 나라에 비해 우리나라 공매도 제도가 개인들에게 너무 불합리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개인투자자가 공매도를 하기에는 굉장히 제한적인 반면 기관과 외국인들은 공매도를 하기 좋아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는 비판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에 비해 기관과 외국인들이 공매도하기 좋은 환경이라는 것에는 많은 분들이 동의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금융당국은 이번에 공매도를 재개하면서 공매도 제도를 조금 개선하는 안을 발표했습니다. 이전에는 개인투자자가 공매도를 거의 할 수 없었지만(가능은 했지만 매우 제한적) 이제는 개인 투자자들도 보다 쉽게 공매도를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동안 무거운 쪽으로 기울어지는 시소처럼 외국인과 기관들의 공매도 투자 세력 힘이 월등히 강했다면 이번 개선안은 개인투자자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을 실어주며 시소의 기울기를 조금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공매도 경험이 없는 개인투자자들은 공매도를 하기 위해서는 2가지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합니다. 첫째는 한국금융투자협회 금융투자교육원에서 진행하는 개인 공매도 사전 의무교육을 이행해야 하며 둘째로는 한국거래소에서 진행하는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인증시스템을 통해 모의거래를 이수하셔야 합니다. 2가지 과정을 모두 이수한 개인투자자들은 공매도용 주식을 빌려주는 증권사에 이수 번호를 제출하면 공매도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한국금융투자협회 금융투자교육원(개인 공매도 사전 의무교육)

개인투자자들이 공매도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개인 공매도 사전 의무교육을 이수하셔야 합니다. 개인 공매도 사전 의무교육은 한국금융투자협회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에서 참여할 수 있으며 교육 시간은 1시간입니다.

  • 한국금융투자협회 금융투자교육원 : www.kifin.or.kr
  •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 접속 → 회원가입 후 로그인 → 상단 카테고리 중 이러닝 클릭 → 과정명에 공매도 검색 → 개인 공매도 사전의무교육 수강신청
  • 개인 공매도 사전의무교육 소개
    • 과정 소개 : 공매도의 개념 및 기능, 긍정적 요인과 위험성에 대한 이해, 공매도 규제 및 투자전략, 대주 거래 등 전체적인 공매도 관련 이론적인 내용을 배우게 됩니다.
    • 교육 대상 : 공매도 투자를 처음으로 하는 모든 개인투자자
    • 주의 사항 : 해당 교육 과정 진도율 100% 도달 후 약 한 시간 후에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있는 붉은색 글씨의 My kiffin(수료증)에서 해당 교육 수료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매도 투자 시 수료증 상단의 수료 번호를 증권사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 공매도 투자를 하고 싶은데 공매도 투자 경험이 없으신 분이라면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교육으로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개인 공매도 사전 의무교육을 이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한국거래소에서 진행하는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를 의무적으로 이수하셔야 합니다.

한국거래소(KRX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 인증시스템)

신규 공매도 개인투자자는 공매도 모의거래시장에 1시간 이상 참여해야만 대주 및 공매도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시장 : strn.krx.co.kr
  • 공매도 투자 경험이 없는 투자자는 반드시 개인 공매도 모의인증시스템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모의거래와 사전교육을 이수하시면 됩니다.
  • 단, 과거 공매도 투자 경험이 있는 기존 투자자는 모의거래 및 사전교육을 이수할 필요는 없습니다.

※ 이처럼 이전보다는 개인투자자들도 공매도 투자가 수월해진 만큼 불균형했던 추를 조금이나마 맞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개인투자자에 비하면 기관과 외국인 공매도 세력의 힘은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공매도 투자 문턱이 낮아진 만큼 앞으로 공매도 투자 자격을 갖추려는 개인투자자들도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공매도 투자 방법이 반드시 돈을 버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 투자자들은 본인이 보유한 기업의 주가가 올라갈 것으로 기대하며 주식을 사지만 공매도는 반대로 떨어질 것을 예상하고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즉, 공매도 투자 시 예상과 반대로 주가가 상승한다면? 당연히 돈은 잃게 됩니다. 또한 공매도 투자는 일반 투자와 달리 장기 투자를 할 수가 없으니 이 점 반드시 유의하셔서 하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공매도 투자는 하지 않으며 권장하지도 않습니다.

 

CEO의 경영 능력이 우수하고 좋은 기술력을 가지며 재무가 건전한 기업이라면 반드시 상승하게 되어 있습니다. 공매도 투자를 하는 것보다 오히려 좋은 기업을 찾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더 좋은 투자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아무튼 공매도 투자를 고려하시는 개인투자자들은 2가지 교육을 반드시 이수하시고 성공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돈이 일하게 하라/주식] - 공매도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