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와 일상/건강 및 의약품

딸꾹질 멈추는 효과적인 방법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728x90
반응형

 

우리가 딸꾹질을 하는 이유는?

저희가 '딸꾹'하면서 딸꾹질을 하는 이유는 뜨거운 음식이나 매운 음식을 먹었을 때 또는 과식을 했을 때 또는 심리적으로 긴장했을 때 또는 음주를 했을 때 또는 갑작스러운 주변 온도 변화가 있을 때 등등 정말 다양한 이유로 우리는 딸꾹질을 하게 됩니다.

 

조금 더 정확히 말하자면 우리 몸속 내장 기관의 움직임에 영향을 주는 미주신경이 자극을 받으면서 딸꾹질을 하게 되는데요. 이 미주신경을 자극하는 요인 또한 다양하기 때문에 딸꾹질의 원인을 한 가지로 집어서 설명할 수가 없다고 합니다.

 

즉 딸꾹질을 멈추고 싶다면 자극 받은 미주신경을 조금 더 강하게 자극하면 딸꾹질은 멈추게 됩니다. 

 

딸꾹질을 멈추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제 기준입니다)

여러분 모~두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갑작스러운 딸꾹질이라는 불청객 때문에 당황스러웠던 경험은 한 번씩은 다 있으실 텐데요. 여러분은 그럴 때마다 어떻게 대처하셨나요?! 가만히 생각해보면 저는 대부분 시간이 약이겠거니 하고 멈출 때까지 신경 쓰지 않고 기다렸던 거 같아요ㅎㅎ

 

그런데 제 기억으로는 딱 한 번! 딸꾹질이 멈추지 않고 꽤 오랜 시간 지속되면서 굉장히 당황스러웠던 적이 있었는데 그때 지인 중 한명이 허리를 굽힌 상태에서 물을 천천히 마셔보라고 해서 그대로 따라 했더니 정말 신기하게도 멈추더라구요!ㅎㅎ

 

굉장히 신기했던 경험이라 그때 기억이 아직까지도 생생하네요ㅎㅎ 그 이후로 딸꾹질을 심하게 한 적이 없어 이 방법을 다시 이용한 적은 없지만 주변 지인들이 딸꾹질할 때마다 이 방법을 권하고 있답니다. 몸소 체득한 방법이라 그런지 잊혀지지가 않더라구요ㅎㅎ

 

매우 유용한 방법이니 여러분도 딸꾹질이 심할 때 한번 해보세요ㅎㅎ 허리를 90도 굽힌 상태에서 물을 천천히 마시기만 하면 됩니다. 해보시면 아실 테지만 이 자세가 굉장히 불편한 자세거든요. 하지만 이렇게 불편한 자세로 인해 미주신경은 자극받아 딸꾹질이 멈추게 됩니다:)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다양한 방법

제가 효과를 봤던 허리를 90도로 굽힌 채 물 마시는 방법 이외에도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으니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1. 귓속에 손가락을 넣어 양쪽을 번갈아 가면서 눌러주세요. 30초 이상 눌러주시면 귀속의 신경을 자극하면서 딸꾹질이 멈출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2. 입을 벌리고 혀를 내밀어주세요. 성대가 열리면서 공기가 들어와 식도의 경련을 완화시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허리를 90도로 굽혀 물을 마시는 방법과 유사하게 물을 머금은 상태에서 고개를 뒤로 젖힌 다음 숨을 멈춘 상태에서 물을 한 번에 마시는 것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혀 위에 약간의 설탕을 올려둔 후 천천히 녹여 먹는 것도 딸꾹질 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방법은 생각지도 못한 방법으로 나중에 이 방법을 한 번 실험해보도록 하겠습니다ㅎㅎ

 

5. 코를 막고 물을 마시는 것도 효과가 있다고 하나 개인적인 경험에 비추어 보면 이 방법은 저에게 맞지 않았습니다ㅜㅜ

 

6. 재채기와 구역질을 유발하면 딸꾹질을 멈추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구역질은 손가락을 입 안으로 넣어주면 되지만 재채기를 유도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ㅎㅎ

 

7. 이외에도 찬물 마시기, 얼음 씹어 먹기 등등

 

지금까지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딸꾹질하는 이유가 다양한 만큼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방법도 정말 각양각색이죠?!ㅎㅎ

 

다양한 방법 중 본인에게 잘 맞는 방법을 터득하셔서 딸꾹질이라는 불청객이 찾아올 때마다 빠르게 해결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본인은 여러 방법을 써봤지만 그래도 딸꾹질이 멈추지 않으신다면 하루빨리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