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이 일하게 하라/주식

여름 폭염 무더위 관련주 수혜주

728x90
반응형

여름 관련주

폭염 속 핫한 여름 관련주(수혜주)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으로 밀려오는 여름철 무더위, 폭염! 뜨거운 땡볕에도 주식 시장에서 불타오르는 종목이 있습니다. 특히 요즘같이 횡보하는 장에서 뜨거운 상승을 하고 있는 종목은 어디가 있을까요? 일명 여름 무더위 관련주 또는 수혜주로 불리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먼저 큰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살펴보면, 여름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제품이 어떤 것이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무더위를 식혀줄 수 있는 여름 최고의 간식 아이스크림과 시원한 음료와 에어컨, 선풍기와 같은 가전제품 그리고 가전제품 사용량이 증가할수록 전력난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전력 수급 인프라 관련 기업과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스마트그리드 관련 기업들이 있습니다.

  1. 에어컨, 선풍기, 제습기 등 가전제품 관련 기업
  2. 음료 및 빙과류 관련 기업
  3. 전력난 관련 기업
  4. 에너지 효율 관련 기업(스마트그리드)
  5. 폭염으로 인한 실내활동 관련 기업

이와 같이 여름철이면 항상 큰 변동폭으로 움직이는 관련 기업들이 있지만 항상 상승만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단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하시더라도 굉장히 신중하고 조심하셔서 투자하셔야 합니다. 즉, 무더운 여름과 분명히 관련은 있지만 주가는 어느 누구도 100% 장담할 수 없습니다. 2021년에는 폭염뿐만 아니라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예측 불가능한 변수가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에 처한 상황에 따라 주가 흐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에어컨, 선풍기 가전제품 관련주

먼저 여름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에어컨과 선풍기, 제습기와 관련된 기업들을 살펴보겠습니다. 2021년 7월 20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 위닉스 - 제습기 제조업체 / 22,550원
  2. 신일전자 - 에어컨, 선풍기 제조업체 / 2,770원
  3. 파세코 - 창문형 에어컨 제조업체 / 26,950원
  4. 에쎈테크 - 에어컨 부품업체(삼성전자 에어컨 밸브 공급) / 1,985원
  5. 에스씨디 - 에어컨용 모터 제조업체 / 2,905원

가전제품 관련주 중 제습기 제조업체 위닉스를 제외하고 2021년 7월 19일 기준 최근 일주일 사이 약 40% 이상 큰 폭으로 상승하였습니다. 다만 2021년 7월 20일 기준으로 다시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과연 반짝 상승에 그칠까요? 아니면 곧 다가올 무서운 폭염과 함께 다시 한번 상승할까요? 단기적인 투자 관점에서 이러한 예측을 잘할 수 있다면 투자가 정말 쉽겠지만 신이 아닌 이상 사람은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해당 관련주 투자 시 아주 아주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여름 가전제품 관련 기업들이 전반적으로 실적이 좋다면 타이밍을 못 맞췄더라도 장기적인 투자 관점에서도 가져가도 좋겠지만 대다수 단기적인 반등으로 그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실제 가전제품 관련 제조업체 중 실적이 좋은 기업은 많지 않아 이미 때를 놓쳤다면 다음 기회를 기다리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음료 및 빙과류 관련주

여름에는 누가 뭐라 해도 가장 많이 찾는 최고의 간식은 아이스크림과 음료입니다. 아이스크림과 음료는 어린아이부터 어르신들까지 세대 구분 없이 좋아하기 때문에 빙과류 업체 또한 대표적인 여름철 관련주입니다. 그러나 예상과는 달리 여름철 가전제품 관련주보다는 큰 수혜를 보지 못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단기적인 투자 관점에서도 크게 매력적이지는 않아 보입니다.

  1. 빙그레 - 63,800원
  2. 롯데푸드 - 445,000원
  3. 롯데제과 - 142,500원
  4. 롯데칠성 - 139,500원
  5. 하이트진로(주류업체) - 34,900원

이제는 더 이상 음료 및 빙과류 업체와 주류업체는 여름철 수혜주로 보기에는 매우 어려워 보입니다. 여름철 관련주는 맞지만 최근 여름철에는 가전제품 관련주에 비해 큰 수익을 가져오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빙그레, 롯데제과 등 최근 일주일 사이 약 5% 정도 상승하는데 그쳤습니다.

 

참고로 2020년 2021년에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변수도 있었지만 여름철 장마가 길어지거나 또는 잦은 경우 빙과류 및 음료 실적이 기대에 못 미친다고 하니 해당 관련주에 투자 시에는 매일매일 날씨를 잘 체크하는 것도 중요해 보입니다.

전력난(블랙아웃) 관련주

2021년 무서운 폭염이 예고되는 가운데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어려울 수 있다는 이야기가 심심찮게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심할 경우 블랙아웃(대규모 정전사태)까지 예측하고 있어 정부에서도 아주 발 빠른 대응을 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으나 폭염이 길어지거나 심해질 경우에는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입니다.

 

전력 공급에 차질을 빚게되거나 위기가 왔을 때 수혜를 볼 수 있는 기업은 어디가 있을까요? 당연히 전력 수급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은 처해진 상황과는 달리 큰 수혜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미 대다수 기업들이 최근 들어 큰 폭으로 상승하였기 때문에 앞으로 전력 공급이 원활할 것인지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1. 일진전기 - 전선 및 중전기 / 7,960원
  2. 옴니시스템 - 디지털 전력량계 개발업체 / 3,545원
  3. 피에스텍 - 스마트그리그 원격검침시스템(AMR) 1위 업체 / 6,260원

전력난으로 인한 블랙아웃과 관련있는 기업으로는 일진전기, 옴니시스템, 피에스텍, 일진홀딩스, 인스코비 등이 있습니다. 전력난 관련 기업들도 여름철 가전제품 기업과 마찬가지로 2021년 7월 19일 기준 최근 일주일 사이 40~50% 정도 큰 폭으로 상승하였습니다.

 

여름철 무더위 관련주는 대부분 단기 테마주로 단발성 이슈에 주가가 움직이는 종목인 만큼 타이밍을 잡지 못하면 큰 수익을 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7~8월 무서운 폭염을 예고한 만큼 해당 관련주에 투자하신 분들에게는 호재로 조금 더 작용할 것인지 지켜보시고 매도 타이밍을 잘 잡으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단기 투자는 선호하지 않아 관련 종목에는 1원도 투자하고 있지 않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주식 종목 추천 글이 아닙니다. 주식 투자는 본인의 판단과 선택임을 인지하시고 본인만의 투자 원칙을 통해 장기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